서울시청 ↔ 부산시청 기준(397km)
연비는 공인 고속 연비, 2WD, 제일 큰 크기의 휠로 계산.
유류비는 아래의 전국평균 유가 소수점 절삭하여 계산.
(2019.07.21 수정 : 기존 연료통 크기반큼 주유할 때 금액에서
서울↔부산 왕복하는데 필요한 유류비로 변경)
<국산차>
1. 현대(승용)
순번 | 차량명 | 엔진 |
공인연비(km/l) |
연료통 용량(L) | 최대 주행가능 거리(km) | 왕복 가능 여부 | 기타 | 유류비(원) |
1 | 액센트 | 가솔린 1.4 | 15.6 | 43 | 670.8 | 불가 | 부산 -> 충주 IC | 76,028 |
2 | 아반떼 | 가솔린 1.6 | 16.3 | 47 | 766.1 | 불가 | 부산 -> 금곡 IC | 72,763 |
3 | 아반떼 | 가솔린 1.6T | 13.7 | 47 | 643.9 | 불가 | 부산 -> 연풍 IC | 86,572 |
4 | 아반떼 | 디젤 1.6 | 19.3 | 47 | 907.1 | 가능 | 113km 더 주행 가능 | 55,720 |
5 | i30 | 가솔린 1.4T | 14.4 | 50 | 720 | 불가 | 부산 -> 이천 IC | 82,364 |
6 | i30 N Line | 가솔린 1.6T | 13.3 | 50 | 665 | 불가 | 부산 -> 괴산 IC | 89,716 |
7 | 벨로스터 | 가솔린 1.4T | 14.8 | 50 | 740 | 불가 | 부산 -> 양지 IC | 80,138 |
8 | 벨로스터 | 가솔린 1.6T | 14.5 | 50 | 725 | 불가 | 부산 -> 이천 IC | 81,796 |
9 | 벨로스터 N | 가솔린 2.0T | 11.9 | 50 | 595 | 불가 | 부산 -> 상주 IC | 99,672 |
10 | 소나타 | 가솔린 2.0 | 15.0 | 60 | 900 | 가능 | 106km 더 주행 가능 | 79,069 |
11 | 그랜저 | 가솔린 2.4 | 13.0 | 70 | 910 | 가능 | 116km 더 주행 가능 | 91,234 |
12 | 그랜저 | 가솔린 3.0 | 12.3 | 70 | 861 | 가능 | 67km 더 주행 가능 | 96,426 |
13 | 그랜저 | 가솔린 3.3 | 11.9 | 70 | 833 | 가능 | 39km 더 주행 가능 | 99,667 |
2. 현대(SUV)
순번 | 차량명 | 엔진 |
공인연비(km/l) |
연료통 용량(L) | 최대 주행가능 거리(km) | 왕복 가능 여부 | 기타 | 유류비(원) |
1 | 베뉴 | 가솔린 1.6 | 14.7 | 45 | 661.5 | 불가 | 부산 -> 괴산 IC | 80,683 |
2 | 코나 | 가솔린 1.6T | 14.2 | 50 | 710 | 불가 | 부산 -> 여주 JC | 83,524 |
3 | 코나 | 디젤 1.6 | 17.4 | 50 | 870 | 가능 | 76km 더 주행 가능 | 61,804 |
4 | 투싼 | 가솔린 1.6T | 12.4 | 62 | 768.8 | 불가 | 부산 -> 판교 IC | 95,648 |
5 | 투싼 | 디젤 1.6 | 16.2 | 62 | 1004.4 | 가능 | 210.4km 더 주행 가능 | 66,382 |
6 | 투싼 | 디젤 2.0 | 15.1 | 62 | 936.2 | 가능 | 142.2km 더 주행 가능 | 71,218 |
7 | 산타페 5인 | 가솔린 2.0T | 11.4 | 71 | 809.4 | 가능 | 15.4km 더 주행 가능 | 104,039 |
8 | 산타페 5인 | 디젤 2.0 | 14.7 | 71 | 1043.7 | 가능 | 249.7km 더 주행 가능 | 73,156 |
9 | 산타페 5인 | 디젤 2.2 | 14.7 | 71 | 1043.7 | 가능 | 249.7km 더 주행 가능 | 73,156 |
10 | 펠리세이드 | 가솔린 3.8 | 10.9 | 71 | 773.9 | 불가 | 부산 -> 금토 JC | 108,811 |
11 | 펠리세이드 | 디젤 2.2 | 13.1 | 71 | 930.1 | 가능 | 136.1km 더 주행 가능 | 82,091 |
3. 기아(승용)
순번 | 차량명 | 엔진 |
공인연비(km/l) |
연료통 용량(L) | 최대 주행가능 거리(km) | 왕복 가능 여부 | 기타 | 유류비(원) |
1 | 모닝 | 가솔린 1.0 | 16.2 | 35 | 567 | 불가 | 부산 -> 선산 IC | 73,212 |
2 | 레이 | 가솔린 1.0 | 13.8 | 38 | 524.4 | 불가 | 부산 -> 칠곡물류 IC | 85,945 |
3 | K3 | 가솔린 1.6 | 14.1 | 50 | 705 | 불가 | 부산 -> 여주 JC | 84,116 |
4 | K3 GT | 가솔린 1.6T | 14.0 | 50 | 700 | 불가 | 부산 -> 여주 JC | 84,717 |
5 | K5 | 가솔린 1.6T | 14.3 | 70 | 1001 | 가능 | 207km 더 주행 가능 | 82,940 |
6 | K5 | 가솔린 2.0 | 13.8 | 70 | 966 | 가능 | 172km 더 주행 가능 | 85,945 |
7 | K5 | 디젤 1.7 | 17.2 | 70 | 1204 | 가능 | 410km 더 주행 가능 | 62,523 |
8 | K7 | 가솔린 2.5 | 13.4 | 70 | 938 | 가능 | 142km 더 주행 가능 | 88,510 |
9 | K7 | 가솔린 3.0 | 12.0 | 70 | 840 | 가능 | 44km 더 주행 가능 | 98,837 |
10 | K7 | 디젤 2.2 | 16.4 | 70 | 1148 | 가능 | 352km 더 주행 가능 | 65,573 |
11 | 스팅어 | 가솔린 2.0T | 12.2 | 60 | 732 | 불가 | 부산 -> 양지 IC | 97,216 |
12 | 스팅어 | 가솔린 3.3TT | 10.7 | 60 | 642 | 불가 | 부산 -> 연풍 IC | 110,845 |
13 | 스팅어 | 디젤 2.2 | 16.0 | 60 | 960 | 가능 | 164km 더 주행 가능 | 67,212 |
14 | K9 | 가솔린 3.3T | 10.9 | 75 | 817.5 | 가능 | 21.5km 더 주행 가능 | 108,811 |
15 | K9 | 가솔린 3.8 | 10.7 | 75 | 802.5 | 가능 | 6.5km 더 주행 가능 | 110,845 |
16 | K9 | 가솔린 5.0 | 9.5 | 75 | 712.5 | 불가 | 부산 -> 여주 JC | 124,846 |
4. 기아(SUV)
순번 | 차량명 | 엔진 |
공인연비(km/l) |
연료통 용량(L) | 최대 주행가능 거리(km) | 왕복 가능 여부 | 기타 | 유류비(원) |
1 | 스토닉 | 가솔린 1.0T | 14.9 | 45 | 670.5 | 불가 | 부산 -> 충주 IC | 79,600 |
2 | 스토닉 | 가솔린 1.4 | 14.2 | 45 | 639 | 불가 | 부산 -> 연풍 IC | 83,524 |
3 | 스토닉 | 디젤 1.6 | 17.8 | 45 | 801 | 가능 | 5km 더 주행 가능 | 60,416 |
4 | 쏘울 부스터 | 가솔린 1.6T | 13.7 | 54 | 739.8 | 불가 | 부산 -> 양지 IC | 86,572 |
5 | 니로 | 가솔린 1.6 | 17.1 | 45 | 769.5 | 불가 | 부산 -> 금토 JC | 69,359 |
6 | 스포티지 | 가솔린 2.0 | 11.9 | 62 | 737.8 | 불가 | 부산 -> 양지 IC | 99,667 |
7 | 스포티지 | 디젤 1.6 | 16.2 | 62 | 1004.4 | 가능 | 208.4km 더 주행 가능 | 66,382 |
8 | 스포티지 | 디젤 2.0 | 15.2 | 62 | 942.4 | 가능 | 146.4km 더 주행 가능 | 70,750 |
9 | 쏘렌토 5인 | 가솔린 2.0T | 11.3 | 70 | 791 | 불가 | 부산 -> 남산1호터널 | 104,959 |
10 | 쏘렌토 5인 | 디젤 2.0 | 14.7 | 70 | 1029 | 가능 | 233km 더 주행 가능 | 73,156 |
11 | 쏘렌토 5인 | 디젤 2.2 | 15.1 | 70 | 1057 | 가능 | 261km 더 주행 가능 | 71,218 |
12 | 모하비 | 디젤 3.0 | 11.4 | 80 | 912 | 가능 | 116km 더 주행 가능 | 94,333 |
13 | 카니발9인 | 가솔린 3.3 | 9.7 | 80 | 776 | 불가 | 부산 -> 금토 JC | 122,272 |
14 | 카니발 9인 | 디젤 2.2 | 13.2 | 80 | 1056 | 가능 | 260km 더 주행 가능 | 81,469 |
5. 쉐보레(승용)
순번 | 차량명 | 엔진 |
공인연비(km/l) |
연료통 용량(L) | 최대 주행가능 거리(km) | 왕복 가능 여부 | 기타 | 유류비(원) |
1 | 스파크 | 가솔린 1.0 | 16.0 | 32 | 512 | 불가 | 부산 -> 북대구 IC | 74,218 |
2 | 말리부 | 가솔린 1.35T | 14.9 | 61.7 | 919.33 | 가능 | 123.33km 더 주행 가능 | 79,600 |
3 | 말리부 | 가솔린 2.0T | 13.2 | 61.7 | 814.44 | 가능 | 18.44km 더 주행 가능 | 89,851 |
4 | 말리부 | 디젤 1.6 | 16.6 | 54.9 | 911.34 | 가능 | 115.34km 더 주행 가능 | 64,783 |
5 | 임팔라 | 가솔린 2.5 | 12.5 | 70 | 875 | 가능 | 79km 더 주행 가능 | 94,883 |
6 | 임팔라 | 가솔린 3.6 | 12.0 | 70 | 840 | 가능 | 44km 더 주행 가능 | 98,837 |
7 | 카마로 | 가솔린 6.2 | 10.5 | 72 | 756 | 불가 | 부산 -> 마성 IC | 112,956 |
6. 쉐보레(SUV)
순번 | 차량명 | 엔진 |
공인연비(km/l) |
연료통 용량(L) | 최대 주행가능 거리(km) | 왕복 가능 여부 | 기타 | 유류비(원) |
1 | 트랙스 | 가솔린 1.4T | 13.3 | 53 | 704.9 | 불가 | 부산 -> 여주 JC | 89,176 |
2 | 트랙스 | 디젤 1.6 | 16.2 | 52 | 842.4 | 가능 | 46.4km 더 주행 가능 | 66,382 |
3 | 이쿼녹스 | 디젤 1.6 | 14.9 | 56 | 834.4 | 가능 | 38.4km 더 주행 가능 | 72,174 |
4 | 트래버스 | 가솔린 3.6 | - | 82 | - | - | - | - |
5 | 콜로라도 | 가솔린 3.6 | - | 78 | - | - | - | - |
7. 쌍용(SUV)
순번 | 차량명 | 엔진 |
공인연비(km/l) |
연료통 용량(L) | 최대 주행가능 거리(km) | 왕복 가능 여부 | 기타 | 유류비(원) |
1 | 티볼리 | 가솔린 1.5T | 12.7 | 50 | 635 | 불가 | 부산 -> 연풍 IC | 93,389 |
2 | 티볼리 | 디젤 1.6 | 15.9 | 47 | 747.3 | 불가 | 부산 -> 용인 IC | 67,635 |
3 | 티볼리 에어 | 가솔린 1.6 | 12.5 | 47 | 587.5 | 불가 | 부산 -> 낙동 JC | 94,883 |
4 | 티볼리 에어 | 디젤 1.6 | 15.7 | 47 | 737.9 | 불가 | 부산 -> 양지 IC | 68,497 |
5 | 코란도 | 디젤 1.6 | 15.5 | 47 | 728.5 | 불가 | 부산 -> 이천 IC | 69,380 |
6 | 렉스턴 스포츠 | 디젤 2.2 | 11.4 | 75 | 855 | 가능 | 59km 더 주행 가능 | 94,333 |
7 | G4 렉스턴 | 디젤 2.2 | 12.2 | 70 | 854 | 가능 | 60km 더 주행 가능 | 88,147 |
8 | 코란도 투리스모* | 디젤 2.2 | 11.6 | 80 | 928 | 가능 | 132km 더 주행 가능 | 92,707 |
(*코란도 투리스모 9인승 4WD)
8. 르노삼성(세단)
순번 | 차량명 | 엔진 |
공인연비(km/l) |
연료통 용량(L) | 최대 주행가능 거리(km) | 왕복 가능 여부 | 기타 | 유류비(원) |
1 | 클리오 | 디젤 1.5 | 18.0 | 45 | 810 | 가능 | 14km 더 주행 가능 | 59,744 |
2 | SM3 | 가솔린 1.6 | 15.7 | 50 | 785 | 불가 | 부산 -> 서초 IC | 75,544 |
3 | SM5 | 가솔린 2.0 | 12.5 | 65 | 812.5 | 가능 | 16.5km 더 주행 가능 | 94,883 |
4 | SM6 | 가솔린 1.6T | 14.1 | 51 | 719.1 | 불가 | 부산 -> 이천 IC | 84,116 |
5 | SM6(GDe) | 가솔린 2.0 | 14.4 | 51 | 734.4 | 불가 | 부산 -> 양지 IC | 82,364 |
6 | SM6(CVTC II) | 가솔린 2.0 | 13.1 | 51 | 668.1 | 불가 | 부산 -> 충주 IC | 90,537 |
7 | SM7 | 가솔린 2.5 | 11.2 | 70 | 784 | 불가 | 부산 -> 서초 IC | 105,896 |
9. 르노삼성(SUV)
순번 | 차량명 | 엔진 |
공인연비(km/l) |
연료통 용량(L) | 최대 주행가능 거리(km) | 왕복 가능 여부 | 기타 | 유류비(원) |
1 | QM3 | 디젤 1.5 | 18.7 | 45 | 841.5 | 가능 | 45.5km 더 주행 가능 | 57,508 |
2 | QM6 | 가솔린 2.0 | 13.1 | 60 | 786 | 불가 | 부산 -> 서초 IC | 90,537 |
3 | 마스터(버스) | 디젤 2.3 | 9.9 | 80 | 792 | 불가 | 부산 -> 남산1호터널 | 108,626 |
10. 제네시스(세단)
순번 | 차량명 | 엔진 |
공인연비(km/l) |
연료통 용량(L) | 최대 주행가능 거리(km) | 왕복 가능 여부 | 기타 | 유류비(원) |
1 | G70 | 가솔린 2.0T | 12.4 | 60 | 744 | 불가 | 부산 -> 용인 IC | 95,648 |
2 | G70 | 가솔린 3.3T | 10.6 | 60 | 636 | 불가 | 부산 -> 연풍 IC | 111,891 |
3 | G70 | 디젤 2.2 | 16.7 | 60 | 1002 | 가능 | 206km 더 주행 가능 | 64,395 |
4 | G80 | 가솔린 3.3 | 10.9 | 77 | 839.3 | 가능 | 43.3km 더 주행 가능 | 108,811 |
5 | G80 | 가솔린 3.3T | 10.5 | 77 | 808.5 | 가능 | 12.5km 더 주행 가능 | 112,956 |
6 | G80 | 가솔린 3.8 | 10.6 | 77 | 816.2 | 가능 | 20.2km 더 주행 가능 | 111,891 |
7 | G80 | 디젤 2.2 | 15.3 | 77 | 1178.1 | 가능 | 382.1km 더 주행 가능 | 70,287 |
8 | G90* | 가솔린 3.3T | 9.7 | 83 | 805.1 | 가능 | 9.1km 더 주행 가능 | 122,272 |
9 | G90* | 가솔린 3.8 | 9.7 | 77 | 746.9 | 불가 | 부산 -> 용인 IC | 122,272 |
10 | G90* | 가솔린 5.0 | 9.3 | 83 | 771.9 | 불가 | 부산 -> 금토 JC | 127,531 |
(*G90은 AWD)
분석해 보면 쌍용은 가솔린 차량이 많지 않고, 르노삼성은 디젤 차량이 많지 않다.
쌍용 일부 디젤 차량을 제외한 모든 디젤 차량은 서울 ↔ 부산 왕복이 가능하다.
가솔린 차량은 연료통이 60L 이상은 되어야 왕복할 수 있다.